선대인경제연구소
 
 

경제토론

경제이슈에 대해 토론하는 마당입니다

감사합니다. 잘읽겠습니다.
작성자: coalras 2017-03-29 14:17:49조회수: 1335

책을 직접 구입해서 읽어도 좋겠지만 이렇게 참여한 결과로 직접 받으면 더 의미가 있고 좋은 것 같습니다. 약간의 아쉬움이 있다면 선대인소장님의 싸인이 있었다면 주변분들에게 더 자부심을 가지고 자랑을 했을텐데요^^;; 감사합다. 잘읽겠습니다.

 

글을 올리는 김에 한가지 저의 생각을 올릴까 합니다.

김대중 노무현 전대통령님을 생각하면 안타까움이 더합니다.

저희 같은 중산층에도 못끼는 민초들은 왜 계속된 지지를 하지 않았을까요? 그리고 지금에 저와 같은 사람들은 왜 이재명 성남시장에게 열광하는 것일까요?

 

솔직히 저희 같은 사람들은 경제정의, 민주주의, 인권... 이런거 잘 와닿지 않습니다. 그것이 좋은 것이겠지만 그러한 추상적인 주제들에 의해 더이상 희생하고싶지 않는 마음일 것입니다.

김대중 노무현 대통령님은 IMF로 휘청이는 나라를 비록 외국자본을 유치하는 과정에서 중산층이 타격을 받기는 했지만 경제를 회복시키는데 일조 하셨고, 음지에서 조명받지 못하던 사회적 약자들을 위한 복지확대에 많은 공헌을 하셨지만 저희 같은 서민들에게 직접 와닿을 만한 체감정책은 솔직히 없었습니다.

강남부자들은 왜 비리집단인 한나리 새누리, 자유당에게 지지를 하는 것일까요? 그것은 직접적으로 막대한 혜택을 주기 때문이지요. 95% 이상의 국민에게 부담을 지우면서까지 말이지요.

이재명 성남시장은 직접적이고 체감적으로 느낄수 있는 정책이 주효했다고 봅니다. 작은 풀뿌리 예산으로 성남시민들의 만족감은 전국지자체중에 아마도 최고일 것입니다.

제가 사는 곳은 부산입니다. 서병수(저는 서병신이라고 부릅니다.)라는 정치적 박근혜 동생이 부산을 지금도 말아먹고 있는 중이지요.

 

나는꼽사리다에서 이런 부분에 대해 대한민국 경제정치에 대한 해법을 모색하는 자리를 만들어 보시면 어떨까요? 이러한 정책에 가장 가까이 있는 분은 과연 누가 대안이 될 수 있는 대통령 후보일지 생각해 보는 자리 말이지요.

참고로 저는 문재인도 이재명도, 박원순 시장도 좋아합니다.

김영삼씨가 이상하게 말아먹은 한때나만 야도였던 부산에서 이와같은 분은은 감지덕지기 때문입니다.

 

나꼽살 늘 응원합니다. 화이팅~~^^ /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