선대인경제연구소
 
 

공지사항

연구소에서 중요사항을 알려드립니다

새해 보고서 개편 방향과 회원 서비스 제공 안내(by 선대인소장)
작성자: admin 2018-12-05 15:58:56조회수: 118
안녕하세요. 회원 여러분. 선대인소장입니다. 
늘 저희 연구소에 보내주시는 애정과 성원에 감사드립니다.

저희 연구소는 얼마 전 회원 여러분들을 대상으로 보고서 개편 방향과 향후 연구소가 제공할 서비스 등에 대해 설문조사를 실시한 바 있습니다. 이 설문조사 결과를 저희 직원 모두가 꼼꼼이 읽어보았습니다. 많은 분들이 격려와 칭찬과 함께 많은 건설적인 제언과 조언, 요청들을 보내주셨는데, 다소 시간이 걸리더라도 가급적 많은 분들의 요청과 제언을 수용하기 위해 노력하겠습니다. 

무엇보다 이번 설문조사 결과를 바탕으로 저희 연구소는 앞으로 새로 태어난다는 마음으로 보고서를 개편하고, 보고서의 품질을 높이는 한편 회원님들을 위한 다양한 서비스를 제공하겠습니다. 

<보고서 개편 방향 및 내용>

많은 분들 요청에 따라 일부 보고서를 아래처럼 개편하고, 내용을 손질하겠습니다. 

개편의 방향은 많은 분들 요청에 따라 가정경제에 직접적인 도움이 되는 정보들을 늘리는 방향으로 개편하겠습니다. 

우선 SDI리포트의 경우 "부동산모니터"와 "생활경제가이드" 코너를 4주에 한 반씩 간략보고서 형식으로 발송할 계획입니다. 이에 따라 현재 격주에 한 번씩 발간되는 보고서가 매주 발행으로 변경됩니다. 거시경제 흐름이나 주요 정책 방향 등과 관련한 주제들은 기존에 격주로 발행하던 SDI리포트에서 다루고, 부동산 문제와 관련된 시장 흐름 분석과 구체적인 대응법이나 조언 등은 "부동산모니터"에서 다루겠습니다. 또 각종 가계재무관리 및 자금 관리, 소득 창출, 투자, 금융상품 평가 등에 대한 정보는 "생활경제가이드"에서 소개하겠습니다. 

또한 많은 분들이 찬성해 주셔서 글로벌모니터에서도 [세계의 기회] 코너를 4주에 한 번씩 연재하기로 했습니다. [세계의 기회]는 전세계에서 개인들이 찾을 수 있는 투자 및 커리어, 교육, 노후 준비, 비즈니스 기회 등을 소개하는 코너로 기획하고 있습니다. 대신 [세계의 기회]가 발간되는 주에는 기존의 글로벌모니터 보고서는 쉬게 된다는 점은 양해를 바랍니다. 

성장기업보고서의 경우 많은 분들의 건의에 따라 분기별로 보고서 발간 시점 기준으로 1년 동안 소개했던 기업들의 실적을 리뷰하고, 보고서 발간 당시와 달라진 점들을 소개해 회원 여러분들의 판단을 더 잘 돕도록 하겠습니다. 또한 가끔이지만 기업탐방 형식의 보고서도 발간하겠습니다. 또한 특정 기업이 아니라 향후 성장 가능성이 높은 산업별(예를 들어, 전기차 산업 관련주) 주요 기업들에 대한 현황과 전망을 소개하는 형식의 보고서도 발행할 생각입니다. 다만, 인력의 한계로 횟수는 기존 그대로 유지할 수밖에 없다는 점은 양해를 구합니다. 

슈퍼차이나를 비롯해 기존에 발간되던 보고서도 더욱 좋은 정보를 좀더 쉽게 전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또한 보고서가 업데이트될 경우 공지메일을 통해 간략한 보고서 작성 취지와 내용을 소개해 회원여러분들이 맥락을 이해하는데 도움이 되도록 하겠습니다. 또한 매월 마지막 금요일에는 그 달에 발간된 보고서를 소개하는 문자를 구독회원님들께 보내드리겠습니다. 

<보고서 이외의 서비스 계획>

보고서 이외에 회원님들께 새해부터 제공하는 연구소의 서비스에 대해 말씀드리겠습니다. 

우선 많은 분들께서 투자클럽에 대해 기대 이상의 관심을 보여주셨습니다. 이에 따라 가능하면 투자클럽 운영을 긍정적으로 검토하고는 있습니다. 다만 투자클럽을 운영하더라도 직접적으로 투자를 리딩하기보다는 투자에 대한 좋은 접근법과 인사이트를 주는 교육 및 초빙 투자전문가들과의 정보 공유에 초점을 맞춰 운영할 생각입니다. 이에 대해서는 더 면밀한 검토를 거쳐 운영안을 마련한 뒤 다시 안내해 드리겠습니다.

회원간 네트워킹 및 재능공유 모임을 비정기적으로 진행할 생각입니다. 다양한 경험과 능력을 가진 저희 연구소 회원들이 함께 모여 좋은 결과를 낼 수 있는 공공적 과제나 비즈니스 과제들(예를 들면, 지역의 빈집 활용방안, 협동조합주택 추진, 은퇴자들의 재능 교환 플랫폼 구축 등)을 주제로 놓고 그 주제별로 재능을 공유하는 모임을 가질까 합니다. 그 모임이 자연스럽게 관련한 관심사를 가진 분들의 네트워킹으로도 이어질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이와 관련한 첫 모임 공지는 구체적으로 기획한 뒤 새해에 다시 알려드리겠습니다.

이와 별도로 반기별로 한번씩 정도라도 "회원의 날" 행사를 통해 친목을 도모하고, 연구소의 발전방향 등에 대해 의견을 들을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지방회원들의 경우에도 제가 해당 지역에서 강연이 있는 날짜 등을 이용해서 치맥모임이라도 가지도록 노력하겠습니다. 또한 제가 직접 개별 문자나 카톡 등을 통해서 좋은 정보나 팁을 전해드리고 보고서 주제 등에 대한 의견이나 궁금증을 회원님들께 듣는 기회를 자주 갖도록 하겠습니다. 

이밖에도 앞으로 회원님들께 더 좋은 정보와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노력하겠습니다. 특히 회원님들께서 안고 있는 경제적 문제들을 푸는데 도움이 되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지금까지 그랬던 것처럼 앞으로도 저희 연구소를 계속 신뢰하고 성원해 주시기를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선대인 삼가 드림  



목록